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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부적응학생들은 공부를 담쌓은 청소년들인가?

결론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청소년들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공부는 접근할 기회가 적고, 하기 싫은 공부는 강제성을 띠고서라고 하라고 하니까 아이들은 정작 하고 싶은 공부조차 포기해 버리고 있는 것이 대안교육을 맡고 있는 양정중학교 교사들의 한결같은 결론입니다.

물론 이러한 결과가 새로운 것도 아니고 교육을 담당하는 모든 분들이 다 아는 사실이지만 항상 현실이라는 한계 때문에 그냥 묻혀가고 덮어버리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을 뿐입니다.

 

지난 해 ?개교한 양정중학교 위탁교육생의 87%는 양정중학교에 와서 비로소 정신적인 안정을 찾으며 자기가 진정으로 배우고 싶고, 하고 싶은 걸 고민하는 노력을 하고 있음을 보면서 우리는 대안학교의 미래와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교육에 희망을 가지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부산시내의 많은 중학교 교장·교감선생님과 학생지도 담당교사들께서 양정중학교를 방문하셔서 도대체 어떤 프로그램으로 어떤 교육을 하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문의하셨지만, 첫 인상은 무질서하고 흐트러진 분위기에 적잖게 실망하시다가도 차츰 이해하기 시작하시는 걸 보면서 많은 걸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원적교에 비해 산만하고 비규율적임은 말할 것도 없고, 학생들도 지각이 잦은 정보가 아니라 제시간에 학교에 가는 걸 자존심의 문제라며 오히려 당당해 하는 녀석이라든지 수업시간에 교실 밖으로 나와서 휴게실에 앉아 있는 녀석들, 컴퓨터실에서 서너 시간동안 게임만 하는 녀석들, 영화감상실에서 매일 영화를 한 편씩은 보고야마는 녀석들도 의외로 씩씩하고 표정도 밝으니 이걸 무엇으로 설명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도시공간은 청소년들에게 대칭되는 여러 가지 일상적 체험이 모순적으로 결합되어 순응과 저항, 충동과 해산, 만남과 이별, 자극과 폭력 등의 형태로 만들어 낸다. 그래서 대안학교가 초기에 모두 도시 공간을 벗어난 산골이나 외딴 시골에 자리잡은 것은 충분한 검토에 의한 결과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도시공간이 문제청소년들에게 반드시 부정적으로만 작용할 것이라는 인식은 상당부분 편견일 것입니다. 부대낌을 통해 깨닫고 새로운 마음 자세를 갖도록 해야지 무조건 격리해야 된다는 강박감은 대상 청소년들을 더욱 옥죄는 수단으로 작용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도시형 대안학교가 보다 활성화되어 시키는 공부보다 하고싶은 공부를 찾아서 하게 하는 대안교육이 자리잡을 때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이 공부하기 싫어한다는 고정관념은 깨끗이 씻겨나갈 것입니다.

 

2011.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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